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줄거리

 북미 정상회담은 2021년 7월 27일에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일정은 취소되고, 이미 각 국가의 실무 간에 협의는 마무리가 된 상태로 알고 있던 한국의 한경재 대통령은 미국 스무트 대통령과 화상회담 일정을 잡으려고 합니다. 때마침 미국은 일본의 센카쿠 열도에서 진행되는 군사연합훈련에 한국도 참가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입니다. 한국으로서는 중국과의 관계를 생각했을 때, 군사연합훈련에 참가하기 망설여졌으나,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된 것이 이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해서 한국은 훈련에 참가하기로 합니다. 때마침 주한 중국대사가 한국 청와대를 방문해 북미 정상회담 개최 및 축하 겸 일본 군사연합훈련에 불참해달라는 의사를 표현하러 방문해 있었습니다. 한국 대통령은 결론적으로 훈련에 참가하겠다고 하자, 주한 중국대사는 중국을 적대시하는 판단이라며, 의미심장한 경고를 한다. 

 

 한경재 대통령은 정신없는 일정으로 바쁜 와중에도 가정에 충실한 모습을 보인다. 아내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 등 소소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 일본의 한 재단이 중국 정부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심상치 않은 정보들이 전해져 온다. 또한 필리핀 해안에서 발생한 태풍이 한반도 동해를 거쳐간다는 뉴스가 보도된다. 이후 미국 대통령은 SNS에 8월 1일 북한 원산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업로드하면서, 남북미 정상들은 원산으로 향한다. 북한 위원장과 한경재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의 도착을 기다리며 잠시 대화를 나눈다. 북한 내부가 요즘 어수선하고 회담 반대 의견이 한꺼번에 사라졌다며 걱정을 합니다. 이후 세 정상의 회담이 진행된다. 이미 실무자들 선에서 북한의 핵탄두를 미국으로 이송하고 미국은 그 반대급부로 평화협정과 수교를 맺기로 합의가 된다. 미국 대통령은 갑자기 북한 위원장에게 '미국 워싱턴으로 와서 평화협정을 맺자'라고 권유한다. 이 말은 북한 위원장에게는 굴복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었기에 반대하고 말싸움이 벌어진다. 이날 밤 한경재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의 정상을 중재하려고 노력했으나, 너무 팽팽한 의견 대립 때문에 회담은 결렬된다.

 

 이때 북한 호위총국장이 쿠데타를 일이켜 세 정상이 머물고 있는 호텔을 포위한다. 3국 경호팀이 대통령들을 보호하며 탈출을 시도했으나 1층에서 전부 포위당해 납치를 당하고 만다. 미국 기자 일부가 쿠데타군 몰래 언론에 대서특필 하게 된다.

이때 북한과 중국 접경지역에서 중국군의 동향이 포착된다. 미국은 중국이 쿠데타가 일어날 것을 미리 예상해서 북한을 침범하려 한다고 판단하여, 중국과 러시아에 통보 후 접경지역의 다리를 폭파한다. 북한은 보복으로 동해바다에 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한다. 청와대는 백악관에 연락해 항의하고 중국과 일본이 쿠데타와 관련이 깊다고 전달한다. 잠수함을 이끌고 동해로 향한 북한 호위총국장은 미국 대통령에게 자백제와 마약을 투여해 카게무샤 작전에 대한 자백을 하게 만든다. 이 작전은 미국이 중국을 붕괴시키기 위해 기획한 것이었는데, 결국 자백을 받아내서 중국에 전달했고 중국은 다시 미국 백악관에 이 사실을 알린다. 비밀이 누설된 백악관은 카게무샤 작전을 급하게 취소시킨다. 

 

 중국이 이 일을 의뢰했냐는 북한 위원장에 질문에 호위총국장은 일본에게 5억 불과 중국 경제 원조도 약속받았다고 말한다.

이때 한경재 대통령은 함 내 방송장치를 켜었고, 이 사실을 모두 들은 승조원들이 술렁인다. 한경재 대통령은 중국과 일본이 쿠데타를 지원한 이유를, 양국이 예정된 전쟁을 피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라는 추측을 한다. 그리고 호위총국장 입에서 북한 위원장이 납치된 사실을 말하게끔 유도한다. 이에 호위총국장은 자신의 음모를 다 털어놓는다. 한경재 대통령은 호위총국장의 멱살을 잡고 항의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문 밖으로 나오지 말라는 부함장의 당부와 함께 승조원들과 함께 내부 반란을 일으킨다. 총격전 중에 호위총국장의 동생이 총을 맞고 사망한다. 이에 호위총국장은 도쿄에 핵을 쏴야 한다며 수면 위로 올라갈 것을 지시한다. 이때 부함장과 승조원들이 밀고 들어와 호위총국장을 무력화시킨다. 잠수함을 이리저리 조종했으나, 소형 어뢰에 걸려서 기동 불능 상태에 빠진다. 다시 어뢰가 잠수함을 향해 오는데, 마침 도착한 한국 해군 잠수함들이 어뢰를 폭파시키고 일본에 경고를 한다. 미국에 음모를 꾸미려고 했던 일본을 모리 신죠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암살한다.

 

 결국 한국 미국 북한 정상들이 모여 평화협정을 마무리 짓고 촬영하며 영화가 끝이 난다.

2. 영화 정보

원제 : 강철비 2: 정상회담

원작 : 양우석 감독의 웹툰 <스틸레인 3: 정상회담>

감독 : 양우석

출연 : 정우성, 곽도원, 유연석, 앵거스 맥페이든

장르 : 액션, 드라마

상영시간 : 142분

개봉 : 2020년 7월 29일

 

3. 총평 및 후기

 영화를 보기 전에 문득 흥행했던 1편이 생각났다. '현실에서도 어느 정도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겠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1편을 보며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2편의 내용 전개를 보면 비교적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물론 현재 타국에서는 전쟁 중이긴 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나라와 주변국의 관계를 생각하면, 전쟁이라는 것도 쉽게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북한 미국의 지도자들이 납치된다는 설정은 흥미로웠다. 여기서부터 이 영화가 말하고 싶은 내용들이 숨어있을 거라고 예상했다. 영화 초반 중반은 너무 신선했던 소재들이 나왔기 때문에 몰입이 힘들었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잠수함 추격 액션 장면이 나오면서 몰입을 자아냈다. 연기했던 배우들은 내가 평소에 좋아하던 배우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 점을 감안해서 더 감정이입해서 영화를 봤다. 결론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장르에 소재들로 구성되어 나름 재미있게 본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반응형